'2009/0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09.04.01 AP시스템 APSI M480 PMP 리뷰 (1)

AP시스템 (아태위성산업)의 첫 PMP 진출작 APSI M480 PMP가 2월 하순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아직까지는 그다지 큰 반응이 없어서 아쉬운 면이 나름 있지만, 아쉬운 면을 뒤로 감추면서 리뷰를 시작하겠다. 국내에 TI社의 OMAP2 계열 칩셋을 사용하는 제품은 아이스테이션 T5, APSI M480 으로 총 3종류가 있다. 그중 RAM 용량이 제일 큰 APSI M480은 타제품과 달리 256MB로 3D 네비게이션을 활용하는데 부족함이 없을 정도 인것 같다. 국내도 하루빨리 OMAP3 칩셋 사용으로 더 나은 재생능력을 기대해 본다.

APSI를 앱시나 맵시로 명칭하여 쉽게 설명하겠다. 앱시를 처음 받자 마자 느낀것은 박스가 너무 크다! 라는 느낌을 받았었다. 실제로 박스를 개봉하고 나면 실제 내용물보다 너무 포장재의 부피가 크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필자는 박스를 두번 개봉할수 있었는데, 두번다 날카로워서 손을 박스에 베일 정도였다. 조그버튼이나 잡다한 버튼들을 숨겨버림으로써 부피를 줄일수 있을뿐만 아니라, 배터리도 슬림하게 만들어서 295g으로 가볍다. 코원제품이나 아이스테이션 제품을 쓰시다가 앱시 박스를 보면 왠지 박스가 커서 기대감이 부풀어 오를정도 였다. 물론 들고오느라 수고좀 했습니다. :)

APSI M480 Tech Spec

Capacity : 30GB/60GB
Dimentions (Weights) : 106 x 82 x 22.4 mm (295g)
Operation System : Windows CE 5.0 CORE
Supported : Video - AVI, WMV, MPG, DIVX, MP4, TS, ASF, SWF
                 Audio - MP3, WAV, WMA, OGG, AC3
                 Codec - MPEG1/2 , MPEG4, DIVX, XVID, WMV 7/8/9, H264 BP
                 Media - DMB, TXT, Photo/E-Book Guru, Dictionory, Voice Recording, Office Guru, DIGIOKE
                 Additional Function - USB HOST, Navigation, Schedular, AddressBook, TimeTable, Alarm,
                                               SubWay, CarBook, WorldTime, Calculator, ConvCal, Recorder
Battery : Music - 7 Hours, Video - 5 Hours, DMB - 5 Hours, Sleep Mode - 250 Hours
Display : 4.8" WVGA(800*480), 167K TFT-LCD TouchScreen
Color : Black
HDD : SAMSUNG HS030GB / HS060GB
Chipset : TI OMAP2530 Triple Core Processor (ARM11 400Mhz + DSP 400mhz + 3D)

> 구성품


앱시의 기본 박스에 붙어있는 라벨의 봉인을 해제하고 박스를 열으면, 또 다른 두개의 상자가 보인다. 위에 있는 박스는 앱시를 포함하고 있는 박스인데, 비닐에 포장된채로 박스에 본체가 들어있다. 하단의 박스는 액세서리를 포함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액세서리에는 Guide, USB Cable, Battery, Earphone, Adapter, Pouch 가 들어있다. 액세서리 치고는 왠지 적어 보이는 느낌이 들어서 조금 아쉬운 면도 있었다. 기본박스에는 제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알수 있게 요목 조목 설명이 되어 있는데, 요즘 심플하게 가자는 추세와는 달리 상당히 네비게이션에 대한 부분이 강조되어 있었다. 혹시 그것 때문에 오히려 박스의 크기가 커지게 된건지 의문입니다. APSI M480 PMP 구성품에 있어서 조금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USB Cable 선 길이가 저가형 제품보다 짫았었고, 번들이어폰 케이블의 재질이 연질이 아닌 다른 재질이었으면 합니다. 거치대라도 주었으면 좋았으려는 하는 느낌도 있네요.

>> Design

디자인 분야 사진은 찍기 어려워 매뉴얼의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일단 앱시의 첫인상은 매우 깔끔하다는 것 이었습니다. 혹시 과거의 디지털큐브 처럼 전자공학계산기 디자인을 따라오는게 아니었는지 잠시 걱정이었지만, 실제로 받고나니 그립감도 좋고, 버튼이나 USB단자를 감추는 형태라 심플하다는게 장점입니다. 또한 볼륨키와 MENU(사진상에는 HOME으로 나와있습니다.) 버튼에는 LED가 있어 밤에 사용할때 찾기 쉽다는게 장점입니다. 아마도 크래들을 장착하지 않았을때, 야간에도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게 많들어 놓은 제조사의 배려가 보입니다. 앱시에 내장된 LED는 총 6개 이며, 숨은 LED는 스타일러스펜쪽에 하나 있답니다. 재질은 플라스틱이 아닌 티타늄 같은 재질이라서, 흠집에 약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TDMB 안테나는 다른 제품과 달리 절도감있게 딱딱 펴지며, 세미오토 스프링이 적용되어서, 45도 단위로 튕겨나가는 느낌이 타제품보다 예술적입니다. 이어폰 단자 밑에 USB HOST 잭이 있지만, ㄱ자형 플러그를 꽃아도 별로 거슬리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24Pin Connecter에 24Pin 충전기를 꽃으면 충전이 가능하며 보조전원으로 쓰기에 안성맞춤입니다. 더불어 TV-OUT을 지원하므로 컴포지트에 연결하여 시청이 가능합니다.

>>> UI
UI 사진은 캡춰된 사진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여기엔 로고 안박습니다.^^
부팅한후 처음으로 나오는 메인UI 입니다. 물론 순서변경도 가능하고요, 삼성전자 햅틱 단말기 시리즈 처럼 아이콘을 위젯 형태로 탈부착이 가능하여 처음 인상은 매우 강렬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해 주는 4가지 테마가 너무 멋져서 프리미엄형 PMP라는 것을 바로 느낄수 있었습니다. 또한 UserData 하위 폴더인 UserBgImg 폴더에 사진 파일을 넣어놓으면 사용자 배경선택이 가능합니다. 메인 UI는 다른회사 제품들보다 상당히 심혈을 기울였다는 것은 알수있습니다.

진동 피드백 지원으로 터치 할때마다 진동이 되는데 진동세기가 좀 강하다는 느낌도 듭니다. 기존의 아이스테이션 제품들과 비디오 / 오디오 플레이의 UI가 비슷한데, 필자는 그 UI 불편하다는 느낌도 받는다. 전자사전의 경우, 빌립 제품에서 사용하는 SayDic을 사용하는데, 필자가 2년전에 자주 사용하던 NDSL의 사전기능 패키지의 느낌을 다시 느낄수 있어 좋았습니다. 밑에 있는 작은 키보드와 단어, 숙어, 예문을 찾을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았습니다. PowerDic과 휴대폰 단말기에 들어가는 사전들은 숙어나 예문 그리고 단어면에서도 부족함을 확실히 느꼇는데, 충실한 편이어서 필자는 자주 사용합니다.

Video Player에서 영상을 재생시킨 모습이다. 아쉽게도 오버레이상의 문제로 영상은 캡춰되지 않았지만 나름 아이스테이션 PMP에서 자주 볼수 있었던 UI를 연상케 한다. 필자는 솔직히 말하자면 저 UI가 불편하다. 필자만의 생각일수는 있겠지만 삼성,코원 제품과 같이 자동으로 DB를 생성하는 방식이었으면 더욱 편리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매번 보고 싶은 영상을 탐색기에서 찾아줘야 해서 불편함도 있지만, 또 이게 편하다는 사람들도 적지않아 있다. 배속 조정 및 구간반복, 북마크 기능을 지원하여 편리하고, 다른 PMP에서도 쉽게 볼수 있었던 기능들이 빠지지 않고 있다. 또한, 아이스테이션이나 몇몇 PMP처럼, 플레이어의 볼륨과 메인 볼륨을 따로 조정할수 있다.

Audio Player에서 서태지 대장님의 신보 Coma를 재생시킨 모습입니다. 평소에는 해당 음원에 대한 레벨 미터가 나오고, 왼쪽중간의 'i" 버튼을 누르면, 앨범아트와 Tag정보가 나옵니다. 물론 가사도 마킹되어 있다면 가사도 볼수 있습니다.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재생부분과 가사 부분을 활성화/비활성화 시킬수 있는 메뉴가 나오고, EQ버튼을 누르면 5 Band EQ와, 3D수준 설정 혹은 SRS WOW HD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총 7개의 EQ가 있으며, 해당 음원파일에 대한 정보도 같이 나오네요. 앱시의 특징은 SRS WOW HD나, 3D수준을 잘 설정하면, 나름 음색도 마음에 드네요. 또한 피치보정, 구간반복, 재생방법(한곡,전체,전체연속,랜덤)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코원이나 삼성 제품처럼, 플레이리스트에 목록을 추가하는게 아닌 폴더/전체별로 재생하는 방법이었으면 더 좋았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MiniMize 버튼을 누르면 크기가 작은 형태로 줄어들어 메인화면에 PIP가 되는데, 다른 작업을 하다, 클릭해서 사용하기 편하네요.

DMB를 실행시킨 모습입니다. DMB 영상은 오버레이로 출력되기에 캡춰되지 않았으므로 양해 바랍니다.
채널 검색을 하면 나름 많이 잡히는 편입니다. 또한, 검색 속도도 다른 제품보다 훨씬 빠릅니다. 수신률도 다른제품보다 좋아서, 몇몇 제품이 수신되지 않던 장소에서 앱시는 수신이 원활하게 되더군요. 녹화와 예약 녹화 및 캡춰를 할수 있으며, DMB 뿐만이 아닌, DMB-R(AUDIO)채널도 수신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녹화를 하면 RECORD LIST에서만 확인이 가능하고, 재생이동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마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개선이 될 점이라 봅니다. PIP기능도 지원하여, 네비게이션이나 다른 작업을 할때 같이 겹쳐 놓고 사용이 가능한 형태입니다.

SayDic 사전에서 "refresher"라는 단어를 입력한 모습입니다. 닌텐도DSL의 사전 소프트웨어처럼, 키보드와 함게 후보단어가 눈에 띕니다. 키보드 버튼이 너무 큼직하면 감압식 터치 인터페이스에선 오히려 입력하기가 불편합니다. 필자가 쓰던 O2는 PowerDic을 사용하는데, 너무 버튼이 커서 오타가 많이 나곤 했었는데, NDSL을 쓰던 옛기억도 나고 오히려 쓰기 편하네요.

이외에도 포토/오피스/Ebook/구루, SayDic 영한/한영사전, 노래방, 네비게이션, 일정관리, 주소록, 시간표, 알람, 지하철노선도, 차계부, 세계시간, 계산기, 도랑형 환산기, 레코더(오디오/비디오)가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차계부는 차후 나올 네비게이션과 연동이 되어서, 자동으로 기록이 되나 봅니다. 혹시 앱시를 키고 주유소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주유소 이름이 저장되는 걸지도 모르겠네요. 물론 맵에 데이터가 있는 주유소 이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1부에선 UI와 기능을 다뤘고요. 2부에선 재생능력 및 개선되어야 할점에 대해 지적해 보겠습니다. 많은 기대와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YEPP YP-U5 리뷰 1단계  (2) 2009.08.22
AP시스템 APSI M480 PMP 리뷰  (1) 2009.04.01
산소 같은 PMP, 코원 O2  (0) 2009.01.04
Cowon D2 동영상 리뷰  (0) 2008.06.01
iriver E100 과 D2 비교 리뷰.  (0) 2008.06.01
Posted by Refresher 트랙백 1 : 댓글 1